본문 바로가기
이슈

강수량과 강우량 차이 그리고 그 측정법

by 단석비후 2023. 8. 10.
반응형

강수량의 의미

강수가 일정 시간 내에 수평한 지표면 또는 지표의 수평투영면에 낙하하여 증발되거나 유출되지 않고 그 자리에 고인 물의 깊이를 말한다. 눈, 싸락눈, 우박 등 강수가 얼음인 경우에는 이것을 녹인 물의 깊이를 말하며 이슬, 서리, 안개를 포함한다. 비의 경우는 강우량, 눈의 경우는 강설량이라 하며, 통칭하여 강수량이라고 한다.

강수량의 측정

 

강수량 측정 때 우량계를 사용한다. 우량계는 빗물을 받는 수수기와 빗물을 저장하는 저수기로 이루어져 있다. 수수기 입구는 원통형이지만 아래는 깔때기 모양이며, 빗물의 양을 정확히 재기 위하여 저수병의 빗물을 우량승에 넣어 강우량을 잰다. 우량이 10mm 이상일 때는 강수저울로 측정한다.

우리나라 강수량

 

우리나라는 여름철에 비가 많이 오며, 연강수량은 500∼1500㎜이다. 강수량은 대체로 남에서 북으로 갈수록 감소하나 풍향·지형·위치 등의 영향으로 지역 차이가 크다. 최대 강우 지역은 제주도, 울릉도, 남해안, 섬진강 유역으로 1400㎜ 이상이며, 최소 강우 지역은 낙동강 중류, 대동강 하류, 개마고원 일대다. 이 중 개마고원 일대는 500∼700㎜이다.

강수량과 강우량의 차이

 

강수량과 강우량의 차이

강우량은 비의 양을 측정한 것이고, 강수량은 비와 눈 등 모든 강수의 양을 측정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10cm의 눈이 내리면 강수량은 10mm로 계산되지만, 강우량은 0mm로 계산됩니다. 강우량은 원통형의 우량계를 사용하여 측정합니다. 우량계는 물을 받는 부분과 물을 담는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물을 받는 부분의 지름은 20cm로 표준화되어 있습니다. 

 

강우량과 강수량을 구별하는 이유는 기후 변화와 관련된 연구나 예측에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강우량은 홍수나 가뭄과 같은 수자원 문제에 영향을 주고, 강수량은 농업이나 생태계에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각각의 값이 얼마인지 정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기상청 홈페이지 특보 발효현황

참고로 대한민국 기상청에서는 12시간당 강우량을 기준으로 삼기도 합니다. 특히 호우주의보는 12시간당 강우량이 110 mm 이상일 때 발효되며, 호우경보는 12시간당 강수량이 180 mm 이상일 때 발효됩니다. 

평균적으로는 3시간당 60mm 이상이면 호우주의보가 발효됩니다.

 

반응형

댓글